Careers at Disquiet

디스콰이엇과 잘 맞는 메이커

1. “좋은 도구”를 만들고자 하는 갈망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열광하는 브랜드들을 보면 브랜드가 제공하는 제품을 사용할때 즐거움이 느껴지며 이런 즐거움은 삶의 풍요로 이어집니다.
디스콰이엇은 단순히 지표만 늘리는 것이 아닌 사람들이 사용할때 즐거움을 느끼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프로덕트를 만드는 것에 갈망이 있는 메이커들이 모여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책, 영화, 가구, 공간 등 우리가 평소에 접하는 다양한 창작물들을 바라볼때도 이런 갈망이 드러납니다. 잘 고안된 프로덕트들과 이를 만들어가고 있는 메이커들, 브랜드들을 동경하며 저희 또한 비슷한 수준의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2. 겸손하고 다양한 관점에 열려있습니다.

저희 팀은 아직까지 목소리가 높아지는 의견 대립이 없었습니다. 모두 자기 주장이 쎄지 않고 자신이 틀릴 수도 있다는 겸손함을 갖추고 있으며 상대방에 대한 배려심이 많습니다. 종종 너무 순한사람만 있는거 아니냐는 (농담반 진담반?)이야기를 듣습니다. 이런 환경 때문에 팀원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없습니다. 보통 직장 동료들과 주말에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주말에 같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직장 동료는 정말 잘 맞는 동료라고 합니다. 저희는 주말에 같이 시간을 보내도 즐거운 팀원들로 모여있습니다.

3. 행동력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의견이 다른 경우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의견이 다를 경우에는 서로 불확실한 부분을 인지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액션을 바로 취합니다. 디스콰이엇은 6명을 넘긴 적이 없습니다. 적은 인원으로 지금과 같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불확실한 것이 있을때 개인의 경험에 기반한 고민보다는 빠른 결정과 행동을 통해 배우는 것을 우선시하기 때문입니다.

4. 자기주도적 입니다.

저희 팀은 누가 시키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닌 전체적인 미션과 현재 전략에 맞춰 스스로 해야 될 것을 찾아서 개척해나가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다들 창업자 기질이 많으며 실제 창업을 해봤거나 다양한 형태의 팀이나 단체를 리드해본 적이 있거나 혼자 서비스를 만들어서 운영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있습니다.
개발팀의 경우에 이전에 다뤄보지 않은 기술에 대한 두려움이 없으며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그 기술을 빠르게 배워서 개발해나갑니다.

디스콰이엇에서 개발하면 이런 갈망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1.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능을 고안하고 개발하고 고객의 피드백을 받는 것까지 모두 리드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기획자가 따로 개발 스펙과 시안을 만들어 개발자에게 전달하지 않습니다. 현재 팀이 집중하는 전략과 이에 따른 KPI를 바탕으로 개발 팀원은 현재 해결해야 되는 문제를 AARRR퍼널 관점에서 구분 짓고 직접 코드로 해결책을 만듭니다.

2. 업계 동료 메이커들이 사용하는 프로덕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동료 메이커들이 사용하는 프로덕트를 만드는 회사는 흔치 않습니다. 혹은 사람들이 자기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덕트도 많지 않습니다. 디스콰이엇은 이 교차점에 있는 프로덕트를 만드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저희 팀원들은 다른 메이커들이 자기 표현을 할 수 있는 프로덕트를 직접 구상하고 만들어가며 재미와 자부심을 느낍니다.

디스콰이엇의 개발 방식

전반적으로 디스콰이엇은 PM, 디자이너, 개발자 서로 명확히 역할 분담을 해서 개발하는 것이 아닌 개발자가 전권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능을 개발을 해나가는 Shape Up[1] 방식을 일부 참고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발 이슈를 관리하기 위해 Linear[2]를 활용하고 있으며 Linear에 있는 사이클 기능을 활용해 개발 주기를 맞춰나가고 있습니다.
1.
매주 현재 해결해야 되는 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대한 해결책은 어떤 핵심 요소를 충족해야 되는지 논의하고 역할을 나눕니다.
2.
개발하는 도중 필요시 리서치를 하거나 기능 구현 방향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자기주도적으로 다른 팀원들에게 의견을 요청합니다. 그 외에는 알아서 개발과 QA 그리고 배포까지 진행합니다.
3.
기존 DB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기능이나 한번 세팅하면 쉽게 바꾸기 어려운 인프라 작업과 같은 것들은 CTO님과 논의를 한 후 개발을 진행합니다.
4.
보통 개발 주기는 1주 단위로 하고 있으나 개발 유형에 따라 유기적으로 조정합니다.
5.
월 1회 개발 회고를 통해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점검해보고 어떻게 더 개선할 수 있을지 논의합니다.
[1] Shape Up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 싶으시면 아래 아티클을 참고해보세요.
[2] Lin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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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콰이엇 팀원들

좋은 팀원, 좋은 분위기에서 일하는 것이 업무 만족도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아래 저희 팀원들의 디스콰이엇 프로필을 클릭하여 커피챗을 제안하여 나와 잘 맞는 사람일지 한번 확인해보세요.